교회생활안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회생활안내

교회생활안내

01. 예배생활

하나님 앞에 경건하고 은혜로운 예배를 드리기 위해
다음 몇 가지 사항에 특별히 주의하여 잘 지키도록 노력합시다.

- 어린 아이를 데리고 온 분은 자모실(아가페홀)에서 부모님과 함께 예배드릴수 있습니다.
- 헌금은 미리 준비하시되 될 수 있는 대로 새 돈을 마련하여 구기지 말고, 헌금시간에 드립니다.
   온라인 헌금은 주보에 기록된 계좌번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02. 차량신청을 하고자 할 때

교회 공식적 행사로 교회 차량을 사용하고자 할 때 최소 1주일 전 교회 행정실에 비치되어 있는 양식에 따라
신청하여야 하며, 신청하지 아니한 차량에 대하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교회의 공식적인 행사에만 차량신청이 가능합니다. 교회 차량을 사용하고 난 후에는
차량 청소와 주유를 마치시고 차량담당자에게 확인을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03. 예산을 신청하고자 할 때

① 실행 예산 지출계획서에 근거하여 교회 행절실에 비치되어 있는 ‘지출 결의서’를 사용하여내역을 상세히 기재한 후
    회계, 부장, 위원장의 결재를 필한 후 재정부에 신청하여야 합니다(예산을 초과한 경우는 결재가 되지 않습니다).
② 행사를 위해 예산을 청구할 경우 행사내역과 그에 따른 소요예산을 별지로 덧붙여야 합니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결산보고서와 함께 영수증을 첨부하여 회계장부를 행절실에 제출하여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04. 교회 장소 사용 및 각종 기자재를 사용하고자 할 때

① 담당 장로님의 확인후 교회 행정실에 비치되어 있는 양식에 따라 1주일 전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② 사용후 쓰레기는 봉투에 담아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05. 주방을 사용하고자 할 때

주방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필히 만나팀장과 행정담당 교역자를 통하여 관리부장의 사용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사용하신 후 음식물 쓰레기는 봉투에 담아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06. 복사기를 사용하고자 할 때

① 복사카드를 넣어야 복사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행정실에서 복사카드 판매).
② 복사기를 사용할 때 반드시 사용할 당사자가 용지를 가지고 와서 사용합니다.
③ 1층 행정실 내 복사기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교역자 사무실 내 인쇄기 사용은 원칙상 불허합니다.
④ 사용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면지와 파지를 구분하여 주변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07. 결혼식을 하고자 할 때

① 본인이 본 교회에서 결혼식을 하고자 할 때 담임목사님과 면담을 하시면 됩니다.
② 담임목사님과 날짜 및 시간이 결정되면 사무실 및 홈페이지에 비치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내 주십시오.

08. 컴퓨터를 사용하고자 할 때

교회 행정실과 교역자실의 컴퓨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행정실내에 있는 공용컴퓨터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각 부서의 폴더를 만들어서 사용하시고 사용자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등에 대비하여 미리 부서별로
백업을 하셔야 합니다.

09. 행사를 갖고자 할 때

① 교회 내에서 행사를 갖고자 할 때 우선 최소 1개월 전에 행사에 대한 기획과 그에 대한 예산을 세워 담당교역자에게 상담을 한 후
    최종 결정이 되면 행정실에 비치되어 있는 행사 계획보고서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에 필요한 장소 및 물품, 마이크 시설 등 미리 준비하여야 함).
② 행사를 마친후 물품 반납 상황및 보관상황을 포함하여 행사후 보고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장례 예식을 준비하고자 할 때

1) 죽음의 준비
돌발적인 사고나 급환으로 죽는 것은 할 수 없지만 환자가 죽음을 예상했거나 죽음을 알리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될 때는
임종을 맞을 준비를 하게 합니다.
(1) 신앙적 준비 : 부활신앙과 내세관을 통해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게 한다. 마지막 순간을 회개와 기도로써 보냄이 바람직하고,
    그 영혼을 하나님 품에 위탁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2) 가족의 준비 : 유서를 작성하거나 유언을 녹음해 둡니다.
(3) 장례를 위한 준비 : 장의사 교섭, 장지 확보, 수의, 영정사진 등을 준비합니다.

2) 임종
사람의 호흡이 정지되는 것을 운명이라고 하고, 한 사람의 운명을 지켜보는 것을 임종이라 합니다.
불의의 사고나 급병에 의한 죽음이 아닌 때라면 가족들이 모여 임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당 교역자가 함께 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임종 전후 본인이 애창하던 찬송이나 원하는 성구를 낭독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호흡이 멈추는 순간까지 귀로는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언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장례
죽음은 인생사 가운데 가장 엄숙한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장례는 어디까지나 경건한 마음과 엄숙한 분위기 가운데서 행해져야 합니다.
미신적인 요소는 삼가야 합니다. 장례는 가족 중 임종이 임박했을 때,
교구 담당 교역자를 청하여 예배를 드리고 장의사 소개를 교회에 부탁할 수 있습니다.

※ 장례시 드리는 예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임종예배 : 사망자가 임종하기 바로 전 후
② 입관예배 : 시신을 관에 모실 때 드리는 예배
③ 발인예배 : 장지로 떠나기 전에 드리는 예배
④ 하관예배 : 묘지에 안장하는 예배
⑤ 위로예배 : 장례를 마치고 귀가하여 드리는 예배

4) 운명시 가족이 취할 태도
병자가 위독상태에 빠지면 가족들은 침착한 태도로 다음 사항을 진행해야 합니다.
① 가장과 교구 담당 교역자에게 연락합니다.
② 운명 직전에 가족들은 침착하게 조용히 찬송 합니다.
③ 성경말씀을 들려줍니다.
④ 내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보혈을 흘려주신 주님을 기억하고 믿을 수 있도록, 또한 천국 길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운명 후 취할 태도
① 사자밥이라고 하여 밥, 술, 명태 따위를 뜰에 내어놓는 일은 일절 없어야 합니다.
② 운명 후 초혼하는 일도 하지 않습니다.
③ 운명 후 시신을 위생적으로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④ 장례식장에 찬송가가 연주될 수 있도록 준비 합니다.(카세트 테잎을 사용)
⑤ 교회 교역자에게 연락을 미처 못했으면 곧 바로 연락해야 합니다.

6) 발상
① 손거둠이 끝나면 유족은 화려한 옷을 벗고 검소한 옷으로 갈아 입습니다.
② 큰 소리로 곡하지 않습니다.
③ 가까운 친척, 친지나 가족에게 알립니다.
④ 교역자 및 상조부와 의논하여 장례 절차를 상의합니다.

7) 입관예배
입관이란 염습한 시신을 관 속에 넣고 뚜껑을 덮어 함봉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적 전염병이 아닌 경우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후 24시간이 경과한 후에 시신을 처리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① 운명 후 교역자와 상의하여 입관 시간을 정합니다. 입관예배는 입관을 완료한 후 교역자의 집례로 드립니다.
② 입관시 미신적인 일체의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8) 장례일
① 가급적 삼일장이 좋으나 고수할 필요는 없습니다.(주일이 발인일인 경우에는 그 다음 날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미신적으로 장례일을 택일해서는 안됩니다.
③ 장례시 산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의논하여 준비합니다.

9) 상복
① 굴건 제복은 일체 하지 않습니다.
② 남자는 화려하지 않는 평상복(검정색 양복)을, 여자는 흰옷(또는 검정옷)을 입습니다.
③ 남자는 팔에 검은 띠를 두르고 조객은 리본 또는 조화로 조의를 표하게 합니다.

10) 조문
① 조객들이 알 수 있도록 입구에 “기독교 장으로 진행함으로 분향대신 헌화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헌화를 할 시는 꽃의 줄기를 구 쪽으로 하고 꽃이 자신을 향하게 상위에 놓습니다.
② 조객은 영좌 앞에서 기도하고, 배례는 하지 않습니다.
③ 기도 후 상제들에게 정중한 인사를 나눔으로 유족을 위로합니다.
④ 상가에서는 조객들의 술, 담배 사용을 금하도록 합니다.

11) 발인예배
① 영구가 장지로 떠나기 전에 엄숙하고 정중하게 발인 예배를 드립니다.
② 운상시 집을 떠날 때 세 번 절하는 일, 요령(종)을 흔드는 일, 곡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12) 하관예배
① 상여가 장지에 도착하면 묘소에 가까운 편안한 장소에 구를 안치하고 유가족들은 구가 있는 곳에 정중히 서서
    조문객들의 문상을 받습니다.
② 산역이 끝나고 지실이 조성되었으면 구를 지실로 운구하며 이 때에 운구위원들은 정중히 운구하고 봉띠를 풀어
    그 줄로 하관을 합니다.
③ 하관을 한 다음 관 위에 명정을 덮고 하관식을 거행하며, 세 번째 횡대를 열어 놓고 하관식을 거행합니다.
④ 횡대를 마지막으로 덮고 집례자가 취토를 한 후 유가족 순으로 합니다.
⑤ 분묘를 끝까지 보는 것이 가급적 좋으나 사정에 따라서는 산역하는 자에게 맡기고 하산해도 무방합니다.

13) 화장을 할 경우
① 화장식의 경우에 정규적인 장례식의 순서를 행한 다음 시체를 화장지로 운구하여 그 곳 절차에 따라 화장합니다.
② 유골을 거두어 용기에 담아 유족들에게 전해지면 다음 세 가지 중 한 가지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그 용기를 가족 묘역의 한 구역에 매장함
    (2) 화장터에서 지정해 둔 곳에 뿌림
    (3) 납골당에 안치해 둠

14) 장례 후에 하는 일
① 유족들이 마음을 가다듬을 여유를 가진 후에 묘지를 찾는 일을 첫 성묘라고 합니다.
② 일반적으로 장사한 지 사흘째 되는 날을 택하나 주일을 피해 유족들이 편한 날을 택합니다.
③ 그러나 삼우제(三虞祭)라는 개념으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④ 집 안에 빈소(제청)를 차리고 아침 저녁으로 상식을 드리고, 삭망제를 드리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11. 추모예배를 드리고자 할 때

1) 지침
고인을 기념하여 애도하고 추모하는 식을 추모예식이라고 한다. 추모예식에는 고인의 믿음의 발자취를 더듬고
그의 유지를 회상하는 가운데 큰 교훈을 받고 새로운 결심이 유족에게 있어야 하겠다. 그리고 유족과 친족 및
친지들 간에 화목과 우의를 더 깊게 갖게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추모예식을 거행함에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고인이 별세한 날 하는 것이 좋고, 시간과 장소는 가족의 합의하에 하는 것이 좋다. 추모일이 주일과
     겹치면 전날이나 다음날 하는 것이 좋다.
(2) 대상 범위는 직계에 한하는 것이 좋다.
(3) 추모예식은 고인의 자녀 생존시까지 함이 좋다.
(4) 고인의 가까운 친척들이나 친지들에게 추모예식이 있음을 알릴 수도 있다.
(5) 고인의 사진과 약력을 준비하고, 생전에 녹음해 놓은 육성이나 녹화해 둔 것이 있으면 준비 하는 것이 좋겠다.
(6) 음식을 준비하되 진상(상차림)해서는 안 되며 추모예식 후에 나누도록 함이 좋다.

2) 추모예식 순서

개 식 사

지금부터 고 OOO씨의 O주기 추모식을 거행하겠습니다.

신앙고백: 다 같 이

찬 송: 000장, 고인이 좋아하던 찬송 다 같 이

기 도: 맡 은 이

인간의 생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슬픔과 절망의
어두운 그늘 속에서도 믿음과 희망을 가지고 살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하나님께서 일찍이 고○○○씨를
하나님의 나라로 불러 가신 그 날이어서 유족들과 고인과 관계된 모든 이들이 모여 예배를 드립니다.
자비의 하나님 아버지, 여기에 모인 우리 모두에게도 하늘의 영원한 복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우리로 하여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고인의 삶을 영원히 이어가며,
하나님의 뜻을 이 땅 위에 널리 펴는 새로운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성경말씀: 히브리서 11:1-12/ 맡 은 이

설 교: 인생의 발자취/ 맡 은 이

인생은 한 생애를 통해 발자취를 남기고 갑니다.

1) 죄의 발자취를 남기고 간 자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아담, 하와, 가인, 가룟 유다 등은 죄의 발자취를 남기고 갔습니다.
2) 무의미한 발자취를 남기고 간 자들
    이 땅에는 많은 사람들이 삶의 의미도, 목표도, 성취함도 없이 살았습니다.
    므두셀라는 969세를 살았지만 무의미한 생을 살고 갔습니다.
3) 신앙의 발자취를 남기고 간 자들
    아브라함과 모세는 하나님을 잘 믿음으로 믿음의 발자취를 남기고 갔습니다. 예수님의 발자취는
    인류 구원이라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한 위대한 발자취였습니다.

기 도

맡 은 이

추 모 ① 고인의 약력 보고 ② 추모사 ③ 유언이나 유서나 유물 소개 맡 은 이

찬 송 000장, 다같이

주기도문: 다같이

※ 참고말씀 : 요한계시록 21:1-7, 잠언 3:1-10, 누가복음 16:19-31

12. 각종 서류를 신청할 때

각종 확인 서식 (기부금 납입 증명, 세례교인 증명서 등)을 신청할 때는 행정실로 신청해 주시기 바라며
다음 주일 주보장에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13. 심방을 요청하실 때

① 돌, 백일, 개업 심방을 요청하실 경우는 가급적 한 달 전에 목사님께 신청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행사가 한꺼번에 겹치는 것을 사전에 조율할 수 있습니다.
② 일반 심방을 요청하실 때는 가장을 통해서 신청해 주시고 급한 심방은 사모님을 통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담임목사님이 심방하십니다.
     

14. 새생명반과 교회 봉사 사역을 하고자 할 때

① 우리교회는 새생명반을 마치신 분을 정식 등록 교인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교회로 부임한 부교역자와 장로님들까지도 다 공부한 과정입니다.
    새생명반을 통해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되고 복음의 풍성함을 깨닫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됩니다.
    새생명반에 오셔서 이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② 교회 봉사 사역은 모두 기본적으로 새생명반을 마친 분에 한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새생명반 마지막 5과에서 담당교역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원하시는 사역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③ 우리 교회는 일인 일 사역 갖기 운동을 전개합니다. 모든 성도는 주의 사역자입니다.
    이 사역을 통해 영혼이 건강해집니다. 한 가지 이상의 사역을 통해서 참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우리교회

화성시 봉담읍 삼천병마로 1271 우정프라자 4F(선연합치과 옆)
담임목사 박경택 / TEL 031-225-0191 / FAX 031-225-0191


Copyright © lovegwoori.com All rights reserved.